회차
|
강의내용
|
1주
|
오리엔테이션. 역사란 무엇인가? 역사에 대한 토론과 논술의 중요성.
|
2주
|
1호 1주차. 1.역사를 열며
2.인류의 탄생
|
3주
|
1호 2주차. 3.구석기인 불을 발견하다
-구석기인과 뗀석기
4. 신석기 시대는 어떤 생활을 했을까?
-신석기인과 간석기
-구석기와 신석기 비교
|
4주
|
1호 3주차. 5.청동기 시대가 열리다
-청동기와 고조선
-고조선 건국 이야기
-고조선은 어떤 나라였을까?
6.철기 시대를 열다
-고조선이 사라지다
|
5주
|
1호 4주차 7.철기 시대와 부여
-부여가 등장하다
8.부족국가
-만주와 한반도의 작은 나라들
|
6주
|
2호 1주차 : 고대국가의 등장~성장과 발전
– 삼국과 가야의 위치 백지도 그리기
|
7주
|
2호 2주차 : 불교와 국 가 발전의 관계 / 백제 문화의 융성
/ 당시의 사회 모습
|
8주
|
2호 3주차 : 신라의 통일~발해의 흥망성쇠
– 신라의 사회와 문화 / 신라의 골품제도
|
9주
|
2호 4주차 : 신분 제도로 생각그물 만들기 / 신라와 발해의 역사적 의미
|
10주
|
3호 1주차 : 평화 시대를 열다
-신라, 200년의 평화를 누리다
-해상 왕국 청해진과 장보고
|
11주
|
3호 2주차 : ▪흔들리는 신라
-지배층의 부패와 사치, 그리고 분열
▪고려의 건국과 통일
-황제의 나라 고려
|
12주
|
마무리. 구석기 ~ 신라 정리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