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
|
회차 |
강좌
|
수업 내용
|
1
|
방송작가의 일
|
대중문화
창작자로 살아가기. 방송원고는
다른 글쓰기와 어떻게 다른가?
읽기에서 출발하는 글쓰기,
나만의 베스트셀러 목록 만들기
|
2
|
방송구성안 작성과 팔리는 아이디어
|
방송구성안
작성하기, 아이디어 회의에서 승리하기,
구성안 비교해보기, 좋은 구성안이란?
살아남는 아이디어 짜내기, 구성안 짜는 법
|
3
|
라디오 프로그램 듣고 모니터링하기
|
라디오
프로그램 모니터링하는 법,
왜 좋은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지 못할까?
비판을 할 때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
|
4
|
라디오
원고의 실제,
오프닝 원고란 무엇인가?
|
오프닝과
에세이, 브릿지 원고의 차이점, 사연 정리와
사연 re-writing, 오프닝은 방송의 얼굴, 말글 쓰기,
디제이의 캐릭터를 살리는 원고
쓰기
|
5
|
오프닝 실습과 첨삭 Day
|
자신이
쓴 오프닝 발표하기, 좋은 오프닝은 어떻게 쓰는가?
1:1 첨삭지도
|
6
|
라디오
스타들의 음악과 음악에세이 실습
|
좋은
음악작가란? 팝음악과 친해지기, 라디오 스타들의 시대 엿보기,
음악원고란 무엇인가? 음악과 관련된 원고 작성법
|
7
|
1일 방송작가 되어보기
|
방송원고의
실제, 주제를 듣고 오프닝과 에세이 써보기,
시간관리의 중요성, 자기관리 요령
|
8
|
라디오용 꽁트 쓰기와 마무리
|
라디오
꽁트란 무엇인가, 라디오 꽁트의 실제,
라디오 꽁트 쓰기 실습, 왜 방송작가에게 동료가 중요한가?
|
강사명
|
김 성 원 |
프로필 |
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|
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상담전문과정 졸업
|
국제코치훈련원 가족코칭지도사 자격증 취득
|
한국코치협회 KAC 자격증 취득
|
게슈탈트 심리치료 고급과정 수료
|
|
▶주요 경력
|
1994 MBC TV <이벤트쇼 만남> 작가로 데뷔
|
MBC TV <강변가요제> KBS TV <94
연기대상>
|
MBC TV <노래로 여는 세상> SBS <이주일의
투나잇쇼>
|
MBC TV <사랑의 스튜디오>
|
MBC 라디오 <이적의 별이 빛나는 밤에> <김창완의
내일로 가는 밤>
|
MBC 라디오 <유희열의
FM음악도시>
|
MBC 라디오 드라마 <만화열전>
|
MBC 라디오 <윤도현의 두시의 데이트> <이종환,
최유라의 지금은 라디오시대>
|
MBC 라디오 <유희열의 올 댓 뮤직>,
<김C의 음악살롱> <봉태규 스타일>
|
MBC 라디오 <오늘 아침 이문세입니다> <잠깐만>
<뮤직 스트리트>
|
EBS 라디오 <이무영의 팝스
잉글리시>
|
MBC 라디오 <푸른밤, 그리고 성시경입니다>
|
KBS 라디오 <유희열의 라디오 천국>
|
SBS TV <정재형, 이효리의 유앤아이>
|
SBS 라디오 <장기하의 대단한
라디오>
|
MBC 라디오 <허경환의 별이 빛나는 밤에>
|
KBS TV <유희열 정형돈의 감성진료소 여우사이>
|
KBS 라디오 <박지윤의 가요광장> <정재형 문희준의
즐거운 생활>
|
|
▶저서
|
<남자이야기> 2004. 5. 중앙 M&B
|
<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> 2008.1. 넥서스
|
<그녀가 말했다> 2011. 1. 인디고
|
<그녀가 말했다-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> 2011.12.
인디고
|
|
|
|